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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핵심기술

by Albam Master 2023. 5. 22.

오늘은 자동차의 핵심기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신 자동차의 엔진 기술, 제동 기술, 서스펜션 기술, 항법 및 조향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구매자의 리즈를 충족시켜주고 있습니다.

오늘날 눈부신 발전이 가능했던 이유는 상상력을 현실로 바꾸려는 노력의 결실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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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내연기관) 자동차 기술

1. 엔진 기술

최신 자동차의 엔진 기술은 연비 향상과 동시에 성능 향상을 위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등의 친환경 차량이 더 많이 개발되고 있으며, 연소 엔진 역시 효율적인 연소와 배출가스 처리를 위한 기술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엔진 기술의 핵심 기술 명칭은 간단하게 다음과 같습니다.

- Direct 인젝션 (Direct Injection) : 연료를 실린더에 직접 분사하여 연소 효율과 성능을 향상하는 기술입니다.

- 터보차저 (Turbocharger) :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 과정을 강화시키고 엔진의 출력을 향상하는 기술입니다.

- 가변 밸브 타이밍 (Variable Valve Timing) : 밸브의 개방과 닫힘 시기를 조절하여 연소 효율을 최적화하고 성능을 향상하는 기술입니다.

- 실린더 디액티베이션 (Cylinder Deactivation) : 부하가 적을 때 일부 실린더를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하여 연료 소비를 줄이는 기술입니다.

- 스톱-스타트 시스템 (Stop-Start System) : 정지 상태에서 엔진을 일시적으로 정지시켜 연료 소비를 절약하는 기술입니다.

※ 이 외에도 다양한 기술이 있으며, 지금 이 시간에도 기술 발전을 위해 연구하고 노력하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이런 분들의 노력의 결과물이 우리에게 더욱더 편리한 이용으로 남는다니 참으로 놀랍기만 합니다.

 

2. 제동 기술

최신 자동차의 제동 시스템은 안전성과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안티락 브레이킹 시스템 (ABS), 전자 제동 분배 시스템 (EBD), 브레이크 어시스트 시스템 등의 전자 제어 시스템이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의 재질과 디자인도 개선되어 제동 성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제동 기술은 이제 사람이 직접적 기계조작 만으로 이뤄지는 시스템에서 AI 및 센서의 감지능력으로도 구현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3. 서스펜션 기술

서스펜션 시스템은 자동차의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 편의성 등을 개선하기 위해 중요한 기술입니다.

최신 자동차에서는 미세한 도로 표면의 변화를 감지하고 조절하는 자동 조향 서스펜션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또한, 액티브 서스펜션 시스템은 차량의 주행 조건에 따라 서스펜션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편안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항법 및 조향 기술

최신 자동차는 GPS (전역 위치 시스템)와 인터넷(WIFI) 연결을 통해 실시간으로 위치를 파악하고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의 조향 기술은 전자 조향 시스템이 주로 사용되며, 자동차의 주행 상황에 따라 조향 감도와 비율을 조절하여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을 향상해 줍니다.

최근에는 AI 학습을 통해 0~5 레벨까지 적용된 자율 주행 기술이 발전하고 있어 차량이 스스로 주행할 수 있는 능력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상용화에 특화된 레벨은 3 레벨 정도라고 합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자동차 산업에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지며, 차량의 안전성, 효율성, 편의성, 그리고 환경 친화성을 개선하기 위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5. 하이브리드 기술

전기 모터 보조 (Electric Motor Assistance) 즉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엔진의 출력을 보조하며, 연비를 향상하고 성능 또한 향상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과 전기 모터를 혼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하이브리드의 모터 출력은 평균 약 100~400hp 사이로 등급과 사이즈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에 엔진의 출력은 약 1,600cc~4,000cc 사이로 벨런스가 조절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제동 시스템은 전력으로 이어져 전원을 공급해 주면서 별도의 충전 없이 주행 중 차지를 완성하여 모터와 엔진 비율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외에도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주행 조건에 따라 엔진과 전기 모터를 적절하게 조합하여 가장 효율적인 연비를 실현하고, 또한 높은 토크와 가속성을 제공하기에 연비면에서 가장 실용적인 내연기관 유전자를 지닌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엔진과 모터 방식의 핵심 기술과 명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 (Parallel Hybrid System) : 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엔진과 전기 모터가 병렬로 연결되어 동시에 동력을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주로 가속 및 고속 주행 시에 엔진과 전기 모터를 동시에 사용하여 최적의 성능과 연비를 달성합니다.

엔진과 전기 모터는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도 있으며, 필요에 따라 동시에 작동하여 차량을 구동합니다.

- 직렬 하이브리드 시스템 (Series Hybrid System) : 직렬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엔진이 전기 모터를 구동하는 발전기로 작동하며, 전기 모터가 실제로 차량을 구동하는 시스템입니다.

엔진은 주로 발전기로 사용되며, 배터리는 전기 모터를 공급하는 주요 에너지 저장 장치로 사용됩니다.

엔진을 발전기처럼 작동하여 배터리를 충전하고, 전기 모터를 통해 차량을 구동하는 시스템이 직렬 하이브리드 시스템입니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Plug-in Hybrid System)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외부 전원 충전 시스템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별도 충전방식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같은 병렬 또는 직렬 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외부 전원 충전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외부 전원 충전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하면 순수 전기 모드로 주행할 수 있기 때문에 주행 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 에너지 회수 시스템 (Regenerative Braking System) :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제동 시에 발생하는 에너지를 회수하여 배터리에 저장하는 기술을 활용합니다. 제동 시에 전기 모터를 발전기로 작동시켜 회생 에너지를 생성하고, 이를 배터리에 저장하여 재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연비를 향상합니다.

이러한 핵심 기술과 명칭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성능과 연비를 향상하기 위해 연구와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6. 전기 자동차 기술

전기 자동차의 동력 전달 방식은 하이브리드의 모터처럼 주로 전기 모터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전기 모터는 내장된 배터리로부터 공급되는 전기 에너지를 활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고, 이를 주행 동력으로 전달합니다.

전기 모터는 전기 에너지를 직접 회전력으로 변환하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토크가 높고 가속이 빠르며 정지 상태에서도 즉시 동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전기 자동차는 높은 효율성과 우수한 가속성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 전기 자동차의 핵심 기술과 명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터리 기술 (Battery Technology) : 전기 자동차에서는 고성능 및 고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리튬 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긴 주행 거리를 제공하며, 충전 및 방전 효율이 뛰어나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의 핵심 에너지 저장 장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수명 관리와 충전 시간 단축을 위한 기술 개발도 중요한 영역으로 지금도 눈부신 발전을 이뤄가고 있습니다.

- 전기 모터 기술 (Electric Motor Technology) : 전기 자동차의 핵심 동력원은 전기 모터입니다.

전기 모터는 전기 에너지를 회전력으로 변환하여 차량을 구동합니다.

최신 전기 모터 기술은 높은 효율성, 작은 크기, 경량화, 고도의 토크 출력 등을 목표로 개발되어 차량의 크기와 성능에 따라 적용되고 있습니다.

- 충전 인프라 (Charging Infrastructure) : 전기 자동차의 보급과 사용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가 필수적입니다.

빠른 충전, 고속 충전, 인텔리전트 충전 등 다양한 충전 시스템과 기술이 개발되어 전기 자동차 충전의 편의성 및 속도를 향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보급에 비해 아직은 충전 부스가 미약하게 설치되어 있지만 인식의 확산과 차량보급의 확대에 따라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에는 분명합니다.

- 에너지 관리 시스템 (Energy Management System) : 전기 자동차는 배터리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배터리 상태 모니터링, 충전 및 방전 제어, 전기 소비 관리 등을 수행하여 최적의 에너지 이용과 주행 거리를 지원할 수 있게 합니다.

- 자율 주행 및 연결 기술 (Autonomous Driving and Connectivity) : 최신 전기 자동차는 자율 주행과 연결성 기능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센서, 인지 및 제어 시스템을 통해 주행 환경을 인식하고 제어하며, 인터넷(WIFI) 및 GPS 연결을 통해 서비스와 데이터 공유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핵심 기술과 명칭은 전기 자동차 산업에서 지속적인 연구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기 자동차의 성능, 충전 편의성, 주행 거리 등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엔진 자동차와 하이브리드, 그리고 전기차의 핵심 기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조금은 난해하던 구분에서 자유로워지셨으면 하는 마음에 정리해 봤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정보로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